안녕하세요! 친환경 자동차를 심층 분석하는 gt-life입니다.
삼각별 엠블럼만으로도 설레는 메르세데스-벤츠! 이들이 만드는 전기차는 과연 어떤 심장을 가졌을까요? 오늘은 벤츠의 전기차 플랫폼과 최근 시장 반응, 판매량, 논란의 EQC와 EQE 이야기, 그리고 인천 청라 아파트 화재 사건까지! 여러분이 궁금해하실 모든 것을 속 시원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지막엔 "그래서 벤츠 전기차를 사야 할까?"에 대한 솔직한 의견도 담았으니 끝까지 집중해 주세요!
벤츠의 전기차를 향한 도전과 전기차 전용 플랫폼
앞서 다른 전기차 플랫폼에서 말씀 드린것 처럼 자동차 플랫폼은 사람으로 치면 '골격'과 같습니다. 특히 전기차 플랫폼은 배터리 배치, 모터 효율, 충전 성능, 나아가 차량의 전체적인 성격까지 결정짓는 핵심 기술이죠. 벤츠 역시 전동화 시대를 맞아 다양한 플랫폼 전략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전기차 쪽에서는 BMW와는 다르게 큰 성과를 못내고 있는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벤츠는 전기차에 시대로의 전환을 위해서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 왔었고 벤츠의 모회사 다임러(Daimler)가 2009년 테슬라가 재정 위기에 처했을 때 약 10%의 지분을 5,000만 달러에 투자해 테슬라에 투자를 선제적으로 했을 만큼 전기차에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 투자는 테슬라의 생존과 성장에 결정적 역할을 했으며, 양사의 기술 협력(배터리, 파워트레인 등)도 이어졌습니다. 실제 초기 테슬라의 변속기나 부품들이 벤츠의 것으로 만들어 지기도 했었습니다.
그 이후 다임러는 2014년 테슬라 지분(약 4%)을 전량 매각해 약 7억8,000만 달러의 이익을 거뒀습니다. 당시로서는 1,500% 이상의 수익이었으나, 이후 테슬라 주가가 폭등하면서 "만약 팔지 않았다면 수십억 달러의 평가차익을 얻을 수 있었다"는 아쉬움이 업계와 언론에서 자주 언급됩니다. 실제로 2020년 기준, 다임러가 보유했던 테슬라 지분의 가치는 다임러 전체 시가총액의 2/3에 달할 정도로 성장했습니다.
1. 고급 전기차의 기준: EVA 플랫폼 (Electric Vehicle Architecture)
벤츠 전기차의 플래그십 라인업인 EQS, EQE 세단 및 SUV가 바로 이 EVA 플랫폼을 기반으로 탄생했습니다.
- 핵심 특징:
- 고급 대형 전기차를 위한 전용 스케이트보드 형태 플랫폼.
- 최대 118kWh급 대용량 배터리 탑재로 넉넉한 주행거리 확보.
- 최대 200kW DC 고속 충전 지원.
- '플러그 앤드 차지(Plug & Charge)' 같은 편리한 기능도 GOOD!
- 시장 반응: EQS는 EVA 플랫폼을 통해 1회 충전 최대 770km(WLTP 기준)라는 인상적인 주행거리를 선보이며 "역시 벤츠!"라는 찬사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일부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충전 속도나 경쟁 모델 대비 혁신성에서 아쉬움이 있다는 목소리도 있었습니다.
2. 차세대 주력 & 유연성의 상징: MMA 플랫폼 (Modular Architecture)
2023년 공개되어 2025년부터 본격적으로 적용될 MMA 플랫폼은 벤츠의 볼륨 모델들을 책임질 차세대 핵심 기술입니다.
- 핵심 특징:
- 콤팩트 및 중형급 전기차를 위한 설계.
- 800V 고전압 시스템을 도입해 더욱 빠른 충전 속도 기대!
- 놀랍게도 전기차 우선 설계이면서 내연기관 엔진도 탑재 가능한 유연성을 갖췄습니다.
- 차세대 CLA, GLA, GLB 등이 이 플랫폼을 통해 선보일 예정입니다.
- 벤츠의 차세대 운영체제 MB.OS도 탑재됩니다.
- 전략적 의미: MMA 플랫폼은 벤츠가 급변하는 시장 상황에 얼마나 유연하게 대응하려 하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순수 전기차와 내연기관 모델을 아우르며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하겠다는 의지가 엿보이죠. 결국 전기차 하나로는 시장에서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3. 미래 전략의 변화: MB.EA, AMG.EA, VAN.EA 플랫폼과 현실적인 수정
벤츠는 당초 MB.EA(중대형 승용), AMG.EA(고성능), VAN.EA(전기 밴)라는 세 가지 새로운 전기차 전용 플랫폼으로 미래를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시장 상황에 맞춰 일부 전략 수정이 있었습니다.
- MB.EA (Mercedes-Benz Electric Architecture):
- MB.EA-Large (대형급: 전기 S/E클래스 용): 아쉽게도 시장 상황 변화와 막대한 투자 비용 부담으로 신규 플랫폼 개발이 중단되었습니다. 대신 기존 EVA2 플랫폼을 대폭 업그레이드한 EVA2M 플랫폼(800V 시스템, 신형 모터/배터리)으로 차기 고급 모델들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약 40~60억 유로의 개발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 MB.EA-Medium (중형급: 차세대 전기 C클래스, EQC 후속 등): 이 플랫폼은 계획대로 개발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 AMG.EA (AMG Electric Architecture): 고성능 전기차를 위한 전용 플랫폼으로, AMG GT 4도어 쿠페의 전기 버전 등이 기대됩니다.
- VAN.EA (Van Electric Architecture): 2026년부터 적용될 전기 밴 전용 플랫폼입니다. 개인용 고급 밴부터 상업용 밴까지 아우르는 모듈식 설계를 자랑하며, 500km 이상 주행을 목표로 개발 중입니다.
왜 전략을 수정했을까요? 벤츠는 2030년까지 완전 전기차 기업으로 전환하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발표했었지만, 최근 전기차 수요 성장세 둔화, 여전히 높은 내연기관차 선호도, 막대한 개발 비용 등을 고려해 2030년까지 전동화 차량(하이브리드 포함) 판매 비중 50% 달성으로 목표를 현실적으로 조정하고, 내연기관 라인업도 당분간 유지하는 방향으로 선회했습니다.
4. 벤츠 전기차, 시장 반응과 판매량은? (논란과 굴욕 포함)
벤츠 전기차에 대한 시장의 반응은 모델과 시기에 따라 엇갈리고 있습니다.
- 판매량:
- 2024년 상반기 국내 벤츠 전기차(EQA·EQB·EQE·EQS) 판매량은 총 2,764대로, 경쟁사인 테슬라(17,067대)나 BMW(3,406대)에 비해 다소 아쉬운 성적을 보였습니다.
- 하지만 EQA, EQB 모델의 경우 한국산 배터리(SK온)를 탑재하고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하면서 2024년 10월 수입 전기차 판매 2위로 급상승하는 저력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 EQE는 2024년 1~7월 국내에서 1,395대가 팔리며 벤츠 전기차 중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지만, 뒤에 이야기 할 화재 사건으로 이미지가 크게 실추되었습니다.
- 수상이력: 벤츠 브랜드 자체가 수많은 수상 경력을 자랑하지만, 전기차 모델 단독으로 눈에 띄는 글로벌 어워드 수상 소식은 타 브랜드 대비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현대차 아이오닉 5가 최근 10년간 주요 '올해의 차' 시상에서 가장 많은 상을 받은 차로 기록된 것과 대조적). 다만, 콘셉트카인 비전 EQXX는 1회 충전으로 1,000km 이상을 주행하는 기록을 세우며 기술력을 과시했습니다.
- 굴욕의 역사? 쏘카 EQC 조기 처분설 & 할인 프로모션:
-
- 벤츠의 초기 전기차 모델인 EQC는 주행거리, 충전 등 여러 면에서 아쉬움을 남기며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지 못했습니다. 국내 카셰어링 업체 쏘카가 도입했던 EQC 물량을 비교적 이른 시점에 중고로 매각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사실상 전량 반품 아니냐"는 굴욕적인 평가를 받기도 했습니다. (정확한 계약 내용은 확인되지 않았으나, 시장의 평가는 냉담했습니다.)
- 판매 부진을 만회하기 위해 벤츠는 전기차 모델뿐 아니라 인기 내연기관 모델인 E클래스와 S클래스까지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특히 청라 화재 사건 이후 이미지 추락을 막기 위해 EQE, EQB 등 전기차 모델의 할인율을 대폭 높여 2024년 9월에는 판매량이 반짝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근본적인 신뢰 회복인지는 미지수입니다.
5. 한국 시장 뒤흔든 '청라 EQE 화재'와 그 파장
2024년 8월,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발생한 벤츠 EQE 350+ 전기차 화재 사건은 국내 소비자들에게 엄청난 충격과 '전기차 포비아'를 안겨주었습니다.
- 사건 개요: 주차 중이던 EQE 차량에서 시작된 불로 차량 수십 대가 피해를 보고 주민들이 대피하는 등 큰 혼란이 발생했습니다.
- 논란의 핵심 - 중국산 파라시스 배터리:
- 화재 차량에는 당초 CATL 배터리가 탑재된 것으로 알려졌으나, 조사 과정에서 국내 소비자들에게 생소한 중국 '파라시스(Farasis)' 에너지의 배터리가 사용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파라시스 배터리는 과거 중국에서 리콜 이력이 있었던 점까지 알려지며 소비자들의 불신은 극에 달했습니다.
- 벤츠가 원가 절감을 위해 검증되지 않은 배터리를 사용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쏟아졌습니다. (벤츠의 1, 2대 주주가 중국 자본과 관련 있다는 점도 이러한 의혹을 부추겼습니다.)
- 벤츠의 대응:
- 벤츠코리아 사장은 공식 사과와 함께 피해 주민들에게 45억 원의 인도적 지원금을 약속했습니다8.
- 자사 전기차 모델에 탑재된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했는데, EQE와 EQS 등 주력 모델 다수에 중국산(CATL, 파라시스) 배터리가 사용된 것으로 확인되어 오히려 역풍을 맞기도 했습니다. (EQC는 LG에너지솔루션, EQA/EQB는 SK온/CATL 배터리 사용)
- 전국 서비스센터에서 전기차 무상 점검을 실시하는 등 사태 수습에 나섰습니다.
- 엄청난 후폭풍:
- EQE 중고차 가격 폭락: 화재 이후 EQE 중고차 매물이 쏟아지고 시세는 급락했으며, 일부 딜러들은 매입을 거부하는 사태까지 벌어졌습니다.
- 소비자 불신 심화: 벤츠 전기차뿐 아니라 전기차 전체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커졌습니다.
- 판매량 타격: 단기적으로는 할인 정책으로 판매량이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장기적인 신뢰도 하락과 판매 부진은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합니다.
- 중국 시장 집중?: 청라 화재로 국내 여론이 악화된 상황에서 벤츠가 중국 시장에 대규모 투자를 유치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국내 소비자들의 실망감은 더욱 커졌습니다.
그래서 벤츠 전기차를 사야 할까요? (솔직한 구매 가이드)
솔직히 말씀드리면, 현재 벤츠 전기차 구매는 여러모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특히 청라 화재 사건으로 특정 모델에 대한 불안감이 크고, 전반적인 전동화 전략도 과도기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벤츠 전기차를 고려하고 계신다면 다음 사항들을 참고하세요.
- 안전성이 최우선!:
- 논란의 중심, EQE (파라시스 배터리 탑재 모델): 개인적으로는 현재 시점에서 추천하기 어렵습니다. 중고차 가격이 폭락한 데는 이유가 있겠죠. 만약 구매하신다면 배터리 종류와 상태를 철저히 확인해야 합니다.
- 국내 배터리 탑재 모델 고려: EQA, EQB는 SK온 배터리를 탑재한 모델이 있고, 실제 프로모션을 통해 판매 호조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비교적 컴팩트한 사이즈와 합리적인 가격대로 벤츠 전기차를 경험하고 싶다면 고려해 볼 만합니다. EQC 역시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를 탑재했지만, 모델 자체가 구형이고 시장 반응이 좋지 않았던 점을 감안해야 합니다.
- 플래그십의 가치, EQS: 벤츠의 최상위 전기 세단/SUV인 EQS 라인업은 EVA 플랫폼 기반의 넉넉한 공간과 고급스러운 실내, 첨단 기술을 자랑합니다. 다만, 가격대가 매우 높고 이 모델 역시 일부 트림에 중국산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예산이 충분하고 벤츠의 최고급 전기차를 원한다면 선택할 수 있겠지만, 역시 배터리 정보를 꼼꼼히 확인하세요.
- 미래를 본다면? 신형 CLA & GLC EV:
- 2025년형 CLA (MMA 플랫폼): 800V 시스템과 긴 주행거리(최대 약 792km 예상)를 갖춘 MMA 플랫폼 기반의 첫 모델로 큰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모델로 출시될 예정이라 선택의 폭도 넓습니다. 아직 출시 전이지만, 벤츠의 차세대 기술을 경험하고 싶다면 기다려볼 만합니다.
- GLC EV (예정): 기존 EQC를 대체할 것으로 예상되는 프리미엄 전기 SUV입니다. 역시 벤츠의 최신 기술이 집약될 것으로 보이며, 테슬라 모델 Y 등과 경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벤츠 중고차(EQE) 구매 시 주의사항:
- 반드시 배터리 상태 점검 결과를 확인하세요.
- 사고 이력 및 침수 여부는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 청라 화재 이후 특정 모델(특히 EQE 파라시스 배터리 탑재)은 더욱 신중하게 접근하고, 가능하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이력도 확인하면 좋습니다.
한국인이 사랑하는 벤츠라는 브랜드 임에도 전기차에서는 추천이 쉽지 않네요. 본인의 예산, 주행 환경, 선호하는 차량 크기, 그리고 무엇보다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안전성 문제에 대한 개인적인 판단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현명한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맺음말: 변화의 기로에 선 벤츠 전기차
메르세데스-벤츠는 분명 매력적인 브랜드이며, 전동화 시대를 맞아 끊임없이 도전하고 변화하고 있습니다. EVA 플랫폼의 안정감, MMA 플랫폼의 유연성, 그리고 전략 수정을 통해 현실적인 길을 모색하는 모습까지. 비록 청라 EQE 화재라는 큰 시련을 겪고 있지만, 이를 계기로 더욱 안전하고 신뢰받는 전기차를 만들어주길 기대해 봅니다.
오늘 준비한 벤츠 전기차 플랫폼 및 이슈 총정리, 어떠셨나요? 여러분의 궁금증이 조금이나마 해소되었기를 바랍니다. 앞으로도 빠르고 정확한 자동차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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